동탄 사브 9-3 전륜 하체소음 해결: 스트럿(쇽업쇼바)·마운트 교환과 히터호스 리뉴얼

안녕하세요?
동탄 수입차 전문정비 모터 리페어입니다.


이번에는 2008년식 사브 9-3, 120,000km 차량이 전륜부 소음과 조향 시 잡음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차주 문진사항에서 주행시 덜컹거림, 요철 통과시 금속성 리턴음, 조향 시 텅텅, 끼익음이 반복된다는 점을 확인하고 본격 점검에 들어가게됩니다.

차량을 워크베이에 올리고 기본 점검 루틴을 수행합니다.

전자 진단스캐너로 시스템 상태를 검토하고, 하체는 리프트 업 후 시각검사와 프라이바 테스트, 휠 흔들림 체크로 유격과 마찰음등을 재현하게되죠.

전륜 스트럿 바디에 감쇠유 흔적, 더스트 부츠 내부 오일 자국, 상단 마운트 러버 크랙이 관찰되며, 스프링 시트 회전 시 리턴성 잡음이 명확히 재현되는군요.

동시에 히터 회로의 호스커넥터는 외피 경화와 미세 균열, 클램프 자국 주변 냉각수 자흔이 확인되어 고부하 상황에서 파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진단 결론은 전륜 쇽업쇼바 누유로 인한 감쇠력 저하, 마운트/베어링 노후로 인한 조향 마찰음, 히터호스 경년 열화였습니다.

이에 따라 스웨덴 파츠 소싱으로 좌·우 스트럿 카트리지, 상단 마운트&베어링, 더스트 부츠/범퍼 스토퍼, 히터호스(인·아웃)와 신품 클램프를 OE+애프터 혼합 구성으로 발주합니다.

이제 해외에서 공수된 입고 파츠 확인 후 분해 작업을 시작합니다.

너클-스트럿 체결부를 분리하고 스프링 컴프레서로 코일을 안전하게 압축해 상단 어셈블리를 분해합니다.

신품 카트리지와 마운트/베어링을 조립하고, 부츠·범퍼를 교환한 뒤 체결부를 마무리하게되고,

냉각라인은 히터호스 전량 교체 후 진공 충전 방식으로 냉각수를 리필해 에어 포켓을 제거하고 라인 압력 안정성을 확인하게되죠.

이제 검증은 도로 상황을 달리한 시운전과 데이터 확인으로 진행됩니다.

요철·감속턱 통과 시 리턴성 잡음이 재현되지 않았고, 저속 조향에서의 텅텅, 끼익음도 소멸되었습니다. 스트럿 분해 후에는 서스펜션암 보정, 히터코어 입·출구 온도차와 라디에이터 압력 안정성도 정상으로 복귀됩니다.

누유/누수 흔적은 재점검에서도 발견되지 않아 이제 출고 대기 상태로 전환되었네요.

사브 9-3의 연식대에서는 전륜 스트럿 마운트·베어링과 댐퍼, 냉각 호스류의 경년 열화가 흔합니다. 하체 고무 부품과 베어링은 8~10만 km 구간 점검, 냉각 호스류는 10년/10만 km 구간 교체 검토를 권장드립니다.

이번 작업으로 주행 모션과 정숙성이 회복되어 일상 주행 신뢰성이 높아졌습니다.
바쁜 일정에도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언제나 안전운전입니다.


모터 리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