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동탄 수입차 전문정비 모터 리페어입니다.

제동 시 끼이익 소음과 엔진 진동소음, 문제로 2011년식 BMW 528i가 입고되어 점검과 정비를 진행합니다.



실차 주행으로 증상을 재현하고, 섀시 청음 장비와 차량진동 테스트, ISTA 스캐너 데이터를 함께 확인하게됩니다. 브레이크는 저속 제동에서 고주파 스퀼이 반생되고, 파워트레인은 특히 D단 아이들에서 차체 공명음이 두드러졌습니다.


리프트 업 후 로터 두께 편차와 허브 런아웃을 점검하고 패드 접촉면을 확인하니, 패드 표면 금속 입자가 다량 노출되어 로터와의 미세 스틱–슬립을 유발하는 조건이군요.

동시에 엔진마운트는 눌림으로 지지 높이가 내려가 있었고,

추진축 리어 플렉시블 디스크에는 크랙이 관찰되었습니다.



브레이크 로터는 탈착해 셀페이싱으로 로터 표면을 정리하고,

비절삭 마무리 스월 패턴으로 전이층 형성 조건을 표준화하게되죠. 그리고 브레이크 패드는 세미 세라믹 계열로 교체해 중고온 안정성과 저소음·저먼지 특성을 확보게되죠.

그리고 나서 엔진마운트는 BMW 규격 OEM으로 좌우 세트 교환, 리어 플렉시블 디스크는 독일 FEBI 제품으로 교체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방향 표시와 체결 시퀀스, 하중 상태 토크를 준수해 조립 품질을 확보합니다.
이제 검증 단계에서 브레이크 베딩 절차를 수행한 뒤 테스트 결과 스퀼은 해소되었고, 공회전·가감속 차량 진동도 역시 정상 범위로 수렴하는군요. 제동 감각과 주행 진동 모두 안정화되어 출고 기준을 충족합니다.

그런거 같습니다.
F10 5시리즈는 12~18만km 구간에서 마운트와 구이보 노화가 잦습니다. 하부 고무부싱·조인트류의 주기적 점검, 로터 표면 관리와 올바른 패드 선택/베딩이 소음·진동 예방에 효과적이죠.

바쁜 일정에도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언제나 안전운전입니다.
모터 리페어





